빠른 상담 | 온라인 상담을 통해 맞춤 법률서비스를 제공
전화기 아이콘

성공사례

성공사례는 개인정보보호, 사건의 경중 등을 고려하여 법무법인 대환에서 처리한 사건 중 일부만을 선별하여 올린 것입니다.
공개되지 못한 성공사례들이 많습니다.
의뢰하고자 하는 사건에 대하여 법무법인 대환의 성공사례가 궁금하시다면 연락주세요.

고소성공
[고소] 2억원의 투자금 회수를 위하여 가해자를 사기죄로 고소한 사례 - 투자 사기 피해금 2억원 전액 회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등록일 22-10-19 조회수 451

본문

사건개요

의뢰인은 2억 원을 투자하면 사업체의 수익을 배분하여 주겠다는 피의자의 기망에 속아 2억 원을 지급하였으나, 실제로 피의자는 위 투자금을 당초 고지한 용도와 다르게 소비하고 수익금도 정산하지 않았고, 투자금을 돌려달라는 의뢰인의 요청에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변명으로 일관하였습니다. 담당변호사는 우선적으로 피의자 명의 계좌를 가압류하여 압박하고, 관할 경찰서에 사기 혐의로 고소장을 접수하였습니다. 결국, 피의자는 피해 금액을 의뢰인에게 상환하고 상호 원만히 합의하였습니다.

본 사건의 특징

투자금의 경우 사업의 리스크를 함께 부담한다는 측면 때문에 사기죄의 기망을 입증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나, 당초 고지한 투자금의 용도와 달리 투자금을 사용한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혐의를 입증할 수 있습니다. 당 법무법인은 이번 사건을 수행하면서 동종 업종 내에서의 시세나 수익 등 사건 외적으로 현장 조사를 통해 혐의를 입증할 만한 근거를 수집하였고, 보다 앞서 피의자의 사업자계좌를 압류하여 조속한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결과

합의성공(2억 원 회수)

근거규정

형법 제347조

목록으로